logo

스퀘어

네모에 담은 건강한 고창 복분자 디저트

#지역디저트 #복분자뉴브랜딩 #락토-오보베지테리언 #1/2kcal #그린슈머

전라북도

고창

icon
식품

스퀘어

박혜인
고창농산물을 활용한 저칼로리 건강 디저트

고창 복분자는 지역 특산물로 오래 주목받았으나 최근 소비량 감소에 따라 생산 농가가 줄어드는 실정입니다. 스퀘어는 고창 복분자를 활용한 건강한 디저트를 개발해 젊은 층의 소비량을 늘리고 지역 농가에도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RESULT

종합 성과

정량 성과
정성 성과

37

이상 시제품 테스트

3

고창산 식재료 활용 디저트 출시

1

사업화 과정 중 고창군 이주
  • 6개소 이상의 고창 농·특산물 농가 및 지역민 인터뷰를 진행해

    지역 문제 도출

  • 고창 복분자 제품
    개선 희망 사항 반영 및

    지역 특산물 리브랜딩

CONTACT

구매 / 문의

INTERVIEW

인터뷰

Q1
제품 / 서비스

Product / Service

A1

전략 키워드를 ‘지역 먹거리, 저칼로리, 채식주의, 친환경’으로 잡아 사업을 구체화했어요.
먼저, ‘복분자’ 대신 ‘블랙라즈베리’라는 명칭을 제품명에 활용해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살렸어요.
밀가루와 버터, 설탕 대신 국내산 쌀가루와 현미유, 알룰로스를 넣어 당류와 탄수화물, 지방 함유량을 절반으로 낮췄고요.

유제품과 계란, 꿀을 섭취하는 락토-오보 채식주의자들의 니즈를 맞춘 것도 특징이에요. 친환경 종이테이프, 물 아이스팩, 종이 완충재 등으로 상품을 포장해 환경까지 생각하는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Q2
강점

Strength

A2

스퀘어는 고창 복분자로 저당, 저탄수화물, 저지방, 저칼로리의 건강하고 맛있는 디저트를 만들어요. 그 노력을 알아주신 분들 덕분에 고창 복분자로 만든 블랙라즈베리 치즈케이크의 재구매 선호도가 80% 이상으로 확인됐어요.

코로나19로 인해 요즘 집 안에서 여가를 보내는 분들이 많은데요.
온라인으로 주문한 디저트를 택배로 받아보실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에요.

Q3
주요 고객

Target

A3

디저트를 좋아하고 건강식을 추구하며 온라인 구매력이 높은 25-29세 여성을 타깃으로 해요.
고창 복분자를 활용한 제품들은 대부분 주류, 식초류, 한과류였어요. 제품군의 특성 때문에 아무래도 소비 연령대가 높았죠.

그래서 복분자 소비량 증대를 위해서는 타깃 연령을 낮춰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디저트류는 실제로 20대 여성이 높은 구매력을 갖는 제품군이에요.

Q4
향후 계획

Plan

A4

상반기에는 건강한 이미지 강화를 위해 브랜드와 패키지 등 디자인을 전반적으로 리뉴얼할 예정이에요.
또한, 대량 유통과 자동화 생산이 가능한 저칼로리 큐브 치즈케이크 신제품을 개발해 연말에 크라우드펀딩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최종선발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