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달비

손 안에서 만나는 강진의 멋, 수막새 공깃돌

#전통문화의재해석 #지역문화자원 #강진청자 #지역특화기념품 #생활도자기

전라남도

강진

icon
상품

달비

이정민
지역 문화유산을 재해석한 [수막새 공깃돌]

달비는 지역의 문화유산을 재해석해 현대적 감각의 디자인 상품으로 탈바꿈시킵니다. 전라남도 강진에서 청자와 전통놀이를 결합한 ‘수막새 공깃돌 청자 에디션’을 개발했습니다.
다양한 강진의 문화 자원을 활용해 전통과 오늘, 지역과 지역을 잇는 연결고리가 되고자 합니다.

RESULT

종합 성과

정량 성과
정성 성과

2

청자 에디션 기념품 개발

3,000

만 원

이상 매출 발생

12

판매 채널 확보
  • 국립중앙박물관, 한국관광명품점 호텔 내 팝업스토어

    유통망 확보

  • 지역 청자 공방

    협력 관계 구축

CONTACT

구매 / 문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달비상점’ 검색

INTERVIEW

인터뷰

Q1
제품 / 서비스

Product / Service

A1

달비는 단순히 전통을 담은 기념품이 아니라, 전통문화를 일상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요. ‘수막새 공깃돌 청자 에디션’이 바로 그런 가치를 담은 결과물이에요.

수막새는 수키와의 기왓등 끝에 화려한 장식 기법으로 만들어 붙인 기와예요. 수막새의 실제 제작기법을 활용해 핸드메이드 공깃돌을 만들었죠. 청자토의 배합, 유약의 농도를 바꿔가며 완성도를 높였어요. 인테리어 소품이자 고려청자 모양을 닮은 마사지 도구 ‘문지르’도 선보였답니다.

Q2
강점

Strength

A2

국사 시간에 고려청자의 비색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청자는 송나라에서 전해졌지만, 송나라 문헌에는 ‘고려의 비색이 천하제일’이라는 기록이 남아있어요. 그 비밀이 강진의 흙에 있다고 해요. 지금도 강진의 청자토는 지역 외로 반출할 수 없어요.

강진의 청자 공방과 협력해 ‘수막새 공깃돌 청자 에디션’을 만들었어요. 많은 분이 한국의 미감(美感)과 청자의 비색(翡色)을 더욱 가까이에서 즐기길 바라는 마음이에요.

Q3
주요 고객

Target

A3

달비는 한국의 고유한 문화에 관심이 있는 분들, 지역의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제품을 제작해요.

어떤 분야에 애정을 갖기 위해서는 관심이 깊어질 수 있는 지점, 즉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수막새 공깃돌 청자 에디션’을 만들었어요.

Q4
향후 계획

Plan

A4

강진 읍내에 ‘달비상점’이라는 스토어를 열 예정이에요.
여기서 ‘강진을 방문한 예술가들’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준비 중이에요. 젊은 예술가를 강진에 초대해 다양한 작업을 함께 하고 공유하려 합니다.

이를 상품화해 젊은 예술가들과 수익을 나누며 지역의 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자 해요.

최종선발팀 보러가기